본문 바로가기
소소한 일상/음식 만들기

고추장 담그기

by +소금 2016. 3. 14.
728x90
반응형


 

  고추장 담그기



지난 주에 고추장을 담궜어요~

작년에 시험삼아 조금만 담궜는데 올해는 고춧가루 4근을 담궜어요~

작년처럼 경상도식(엿기름과 메줏가루를 안 넣음)으로 담궜는데요..

이번엔 메줏가루 1키로를 한 번 넣어봤어요..

맛이 괜찮으면 계속 넣으려고요..ㅎ

아직은 엿기름으로 하는 방식의 고추장은 엄두가 안 나네요.. ^^;;


+ 재료 +

고춧가루 4근

메줏가루 1kg

쌀물엿 5kg

물 2.5리터

소주 0.8리터

설탕 300g

굵은소금 1컵

가는소금 250g


먼저 소주, 물엿, 물, 굵은소금, 설탕을 끓여요~

거품은 걷어내야 해요~ 

메줏가루 1키로에요~

지난번 장 담근 메주를 산 곳에서 같이 샀어요~

고춧가루는 방앗간에 가서 곱게 빻았어요~

팔팔 끓인 후 식혀요~


고춧가루에..


메줏가루를 넣고..


미리 섞어줬어요~

위의 미지근하게 식은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주걱으로 섞어요~

완전히 식기 전 미지근할 때 섞어야 잘 섞이고 색깔도 이쁘대요~ㅎ






주걱으로 젓는게 엄청 힘들더라구요..

혼자 해보려다 결국 남편에게 도움을 요청했어요~

남편이 진작 부르지 왜 혼자 했냐며...ㅋ

잘 섞은 후 항아리에 담았어요~

항아리가 커서 반밖에 안 찼네요~

맛이 괜찮으면 내년엔 6-7근 정도 해보려구요~ ^^


색이 곱죠~? ㅎㅎ

맛도 작년보다 나은 것 같아요~ 흐흐~

고추장 위에 고운소금을 뿌리고 뚜껑을 닫아 내놨어요~

소금을 뿌려놓으면 곰팡이가 안 생긴대요..

마지막에 소금을 뿌리니 고추장을 짜게 안 해도 된답니다~ 나중에 섞이니까요~ㅎ

숙성하고 나면 어떤 맛일까 넘 기대되요~ ^^




+ 이메일 구독신청 +
아래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~


구독 신청하는 방법


728x90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