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타향살이/내 집 만들기

연탄광 만들기 / 연탄보일러 설치

by +소금 2014. 11. 4.
728x90
반응형


  연탄광 만들기 / 연탄보일러 설치




시골인데다 단독주택이라 겨울에는 엄청 춥다고 하더라구요.. 

저희가 기름보일러인데 따뜻하게 때지 않아도 한 달에 50만원 이상 든다고 하구요..

그래서 저희는 조금은 귀찮지만 값 싼 연탄보일러를 설치하기로 했어요~ 

먼저 연탄광을 만들었어요~~

집 뒤에 지붕만 있는 곳이 있는데 

거기에 남편이 블럭을 깔고 합판을 얹어 연탄광을 만들었어요~ㅎ

여기도 은근히 넓어서 연탄 2,000장은 들어갈만한 크기에요~ ^^

바닥은 이렇게 완성됐구요~

입구를 제외하고 3면을 비닐도 둘렀어요~ 

연탄광이 완성되었으니 연탄을 시켜야죠~~ㅋ

정말 많죠~?

저희는 처음이라 얼마나 쓸지 몰라서 우선 1,300장 시켰어요~

이렇게 연탄을 보니 어릴 때가 생각나요~ 

80년대 후반에 저희 집도 연탄을 땠는데

겨울에 엄마가 500장 쟁여놓으시고 뿌듯해하시던 기억이 나요~ㅎ

이렇게 연탄 쌓인 걸 보니 저도 뿌듯하네요~ 

연탄을 샀으니 연탄보일러를 설치해야죠~ㅋ

보일러실 모습이에요~ 

기름보일러에 배관도 엉망이에요~ ㅡ.ㅡ

이게 연탄보일러에요~

아궁이에 불때는게 아니라서 연탄가스 걱정도 없어요~ㅋ

기름보일러와 겸용이니 편리한 대로 쓰면 되구요~

저게 3구짜리 보일러인데 한 구에 연탄이 4장 들어가요~

총 12장 들어가는 보일러에요~

저희 평수엔 넉넉한 편이래요~

배관도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해주셨어요~~

어찌나 친절히 잘 해주시는지 정말 맘에 들더라구요~

굴뚝이에요~

무거운 뚜껑을 열면 작은 뚜껑 3개가 나와요~ 

저 안에 연탄을 넣으면 된답니다~

저 작은 뚜껑 위에 고구마를 호일로 싸서 놓고 한 나절 정도 지나면 정말 맛나게 익어요~ㅋㅋ

그럼 연탄을 때볼까요~ㅎ

첨이니까 번개탄을 넣고..

연탄을 한 장 넣고..

불구멍 안에다 토치로 불을 붙여요~

그럼 얼마 후 이렇게 잘 타요~

한 장이 잘 타면 위에 한 장을 얹어서 그렇게 총 4장을 얹으면 되요~ ^^

연탄을 때니 굴뚝에서 연기가 나요~ㅎ

노을이라는 동요가 또 생각나네요~ㅋ

... 모락모락 피어나는 저녁 연기 ...


사실 연탄이 좋긴 한데 연탄재 처리가 문제긴 해요~

저희는 연탄재를 모아서~

아직 정지되지 않은 밭에 마구 부셔놔요~ㅋ

밭을 갈을 건데 이렇게 연탄재와 섞이면 공기가 잘 통해서 좋다네요~ ^^


저는 워낙 추위를 잘 타는데 비용 걱정 없이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게 되어 넘 좋아요~

아침 저녁으로 두 번은 연탄을 갈아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하지만요..

시골이라 겨울이 빨리 와서 저희는 벌써 연탄을 때고 있어요~

매일 남편이 연탄 갈러 가줘서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.. ^^

월동준비 끝내서 넘 맘이 편해요~




+ 이메일 구독신청 +
아래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~


구독신청 방법



728x90
반응형

댓글